1. '~' 의 의미
/Users/사용자명/ :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를 의미한다.
2. ls -a
list all 옵션을 의미한다. 홈 디렉터리에서 환경변수를 추가해주기위한 .bash_profile 파일이 있을 것이다.
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touch .bash_profile 명령어를 통해 새로 생성해주자.
3. vi .bash_profile
vi 에디터를 통해 환경변수를 관리하는 파일을 수정한다. vi 에디터는 일반 에디터와 다르게 편집모드와 명령모드로 구분된다. 기본적으로 명령모드이며 편집모드에 진입하려면 i (insert)를 눌러야 한다. 반대로 명령모드로 돌아오려면 esc를 누르면 된다. 명령모드 상태에서 명령어를 쓰려면 : 를 쓴다. 그후 명령어들을 쓴다. 주로 쓰는 명령어는 q(그냥 종료), wq(저장 후 종료)가 있다.
4. export
export 를 통해 환경변수를 수정할 수 있다. export 환경변수명 = 환경변수값
ex) export PATH="/Library/Frameworks/Python.framework/Versions/3.8/bin:${PATH}"
위의 경우에는 python 3.8버전의 환경변수를 추가한 것이다.
5. source
.bash_profile을 전부 작성했으면 적용을 해주어야 한다. 실은 export명령어를 사용하면 일회성이라 이를 영구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파일을 작성하여 적용하는 것이다. source .bash_profile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.
6. .zprofile
필자는 여기서 한참을 헤맸다. 환경변수를 추가한 적이 없는데 파이썬 환경변수가 자동으로 추가된 것이다. 그러나 .bash_profile을 아무리 봐도 추가된 값이 없어서 어디선가 추가된다고 유추했다. 그리고 필자는 bash가 아닌 zsh를 사용하고 있었다. 설마? 하는 마음에 .zprofile 파일을 vi 에디터를 통해 열어보니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다.
# Setting PATH for Python 3.8
# The original version is saved in .zprofile.pysave
PATH="/Library/Frameworks/Python.framework/Versions/3.8/bin:${PATH}"
export PATH
7. alias
alias 명령어는 특정 명령어를 실행하는 키워드이다. 처음에 파이썬 환경변수를 설정할 때 위의 포스트를 읽었다.
nangkyeong.tistory.com/entry/macOS-Catalina에-python-3-pip-설치하기
여기서 alias의 설명이 되어있지 않아서 직접 남긴다. alias는 환경변수를 설정하는게 아니라 파이썬을 설치하는 순간부터 .zprofile에 환경변수가 추가된 상태에서 해당 디렉터리 아래의 python3를 python키워드로 실행한다는 의미이다. (alias python='python3') 개인적으로 설명을 좀 자세하게 써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.
댓글